#1. 시나노 골드 사과
시나노 골드 사과는 노란색과 연둣빛 색깔의 껍질로 인해 황금사과라고도 불린다. 보통 9월 하순에서 10월 중순 사이에 수확이 시작되며 조금 빠른 시기에 수확된 시나노 골드 사과는 신맛이 강해서 최대한 수확시기는 맞추어서 수확하게 된다. 수확시기가 조금 늦춰지면 새콤한 맛과 달콤한 맛의 조화가 최상인 상태의 시나노 골드 사과 맛을 낸다. 9월과 10월에 짧은 기간에만 수확되기 때문에 이 시기에 꼭 먹어봐야 할 과일 중 하나이다. 저장성이 좋아 대량으로 구매해 두고 장기간 보관하며 맛보는 것을 추천한다. 시나노 골드 사과를 주로 재배를 많이 하는 지역으로는 영덕, 청송, 의성, 군위, 영천 등 사과를 재배하기에 좋은 기후가 있는 경북 지역에서 주로 재배된다.
시나노 골드 사과는 특유의 아삭한 식감과 달달함과 새콤한 맛의 조화가 좋아 맛이 아주 뛰어난 품종의 사과이다. 다른 사과에 비해 껍질이 얇아 껍질채 먹기 좋고, 껍질을 깎았을 때 갈변도 일반 사과에 비해 훨씬 느린 편이다. 얇은 껍질과 밝은 색깔로 인해 약간의 상처에도 멍이나 상처가 잘 보여서 유통과정에서 일반 사과보다 조금 더 조심히 다루어진다.
저장성도 좋아서 저온 냉장보관 시 6개월까지도 저장이 가능하여, 대량 구매에도 걱정이 적은 과일이다.
사과의 껍질에는 '삽' 이라는 작은 반점이 생기는데 빨간 사과보다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사과에 문제가 있어 보일 수도 있으나, 이 작은 반점은 사과의 당도가 높아서 생기는 현장이므로 오히려 맛은 더 좋다. 이것은 일반 사과를 고를 때에도 참고하면 좋다.
노란색 사과가 낯설고 맛이 떨어져 보인다는 이유로 쉽게 구매를 꺼려하지만, 한 번 맛보면 잊을 수 없는 새콤달콤한 사과맛을 보게 될 것이다. 아직도 한 번도 먹어보지 못 한 사람이 많은 시나노 골드 사과이지만 한번 먹어본 사람은 그 맛을 잊지 못하고 제철만 되면 찾게 된다. 저자 역시 작년에 9월 제철 과일인 시나노 골드 사과를 처음 맛보고 그 맛을 잊지 못해 올 해에도 시나노 골드 사과가 수확되기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2. 영양성분
시나노 골드 사과는 평균적으로 100g 당 50kcal로 칼로리가 낮은 편이며, 전체적으로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기 계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사과 영양성분 중 한 가지인 펙틴 함유량이 많아 소화기관에서 활발한 연동운동을 도와준다. 그리고 껍질에 있는 성분인 우루솔사라는 성분은 비만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충분히 도움을 줄 수 있는 과일이다.
식이섬유가 많고 칼로리도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라 먹은 후에 포만감이 상당히 긴 기간 유지되므로 식사량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
#3. 보관 방법
시나노 골드 사과를 보관할 때에는 우선 구매한 사과를 전체적으로 확인하여 상태가 좋은 사과와 멍이나 상처가 있는 사과를 골라낸다. 멍이나 상처가 있는 사과와 상태가 좋은 사과를 함께 보관하게 되면 먼저 부패된 사과가 다량의 에틸렌 가스를 뿜어내어서 과일의 후숙을 더욱 촉진시키고 상태가 좋은 사과도 함께 부패될 수가 있다. 그러므로 우선 전체적으로 상태를 확인한 뒤, 상태가 좋은 사과를 따로 보관하고 비교적 상태가 안 좋은 사과는 따로 보관하면서 먼저 섭취하기를 권장한다.
상태가 좋은 사과는 냉장고의 야채보관실에서 저온으로 저장하는 게 좋으며 야채 보관실이 없을 경우에는 밀폐용기에 담아서 가장 온도 변화가 덜한 냉장고 안쪽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상태가 좋지 않은 사과는 따로 식탁 위에 보관하면서 1~2일 안에 빠르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4. 세척 방법
사과를 세척할 때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담아 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세척하는 법, 식초를 두세 방울 떨어트린 물에 담아 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세척하는 법 등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지만 아무것도 넣지 않은 물에 담아 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세척하는 방법과 큰 차이가 없다는 실험 결과를 본 적이 있다. 요즘에는 과일용 세정제도 따로 나와서 더욱 깨끗하게 세정된다고는 하지만 식약청에서 실험한 결과 차이가 없었다.
그런 실험들의 결과로 보았을 때 가장 실속 있고 좋은 방법은 일반 물을 받아서 사과를 넣고 10분 정도 담가 둔 뒤에 흐르는 물에 세척을 하는 방법이 제일 효율적이다.
댓글